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태국

  • 할랄인증
    • 인증기관

      인증기관

      • 태국 할랄인증 기관
        • 태국 할랄 관련 업무는 『이슬람조직관리법(Islamic Organization Administration Act 1997)』과 『할랄업무운영규정(Regulation Oregarding Halal Affairs Operation)』에 따라 다음과 같은 할랄 관련 기관들에 의해 수행됨.
        • 태국 할랄인증 기관 목록
          기관 소속 관련근거 역할 기타
          중앙이슬람위원회(CICOT) 법정기구 이슬람조직법 할랄인정기구(HAB) 할랄로고 허가권
          지방이슬람위원회(PICOT) 법정기구 이슬람조직법 할랄인정기구(HAB) 지방이슬람위 조직있는 곳
          할랄업무부(HAD) CICOT 이슬람조직법
          할랄업무운영규정
          할랄인정기구(HAB) 지방이슬람위 조직없는 곳
          총괄
          태국할랄표준연구소(HSIT) CICOT 이슬람조직법
          할랄업무운영규정
          교육, 표준개발 국가 지원
          할랄과학센터(HSC-CU) 쫄라롱껀대학교 이슬람조직법
          할랄업무운영규정
          검체 할랄성 진단 국가 지원
    • 인증표준

      할랄인증 표준

      • 태국 할랄인증 표준
        • 태국의 할랄식품에 관한 표준 및 규정은 상위체계인 『태국농업표준-할랄식품(TAS 8400-2007)』 표준과 하위 체계인 태국중앙이슬람위원회의가 제정한 절차서로 구성됨.
      • 태국 할랄인증 표준 목록
        구분 명칭 번호 제정기구
        국가 할랄식품 표준 태국농업표준-할랄식품 TAS 8400-2007 농업부 국립농산물 및 식품표준국
        할랄인증 절차서 할랄제품 생산과정 검사 요구사항 THS 1438-4-2016 태국중앙이슬람위원회
        도축에 대한 할랄인증 요구사항 THS 1438-4-2016 태국중앙이슬람위원회
        할랄메뉴얼 THS 1438-4-2016 태국중앙이슬람위원회
        제품과 포장에 대한 할랄로고 적용기준 THS 1438-4-2016 태국중앙이슬람위원회
        공장, 제품의 할랄인증 및 수수료 THS 1438-4-2016 태국중앙이슬람위원회
    • 인증절차

      할랄인증 절차

      • 태국 할랄인증 절차
  • 유통
    • 할랄식품 유통현황

        • 태국의 소비자들은 총 식품 소비액의 70%를 소매시장(retail market)을 통해서 지출하며, 나머지 30%는 외식업과 같은 식품서비스 부문을 통해 지출
        • 태국의 식품 소매 유통비
          • 전통시장(Talad Sot, 딸랏솟) : 57%
          • 현대적 식품 소매점(Modern grocery retail): 43%
      • 태국의 식품유통 현황 조사
        태국의 식품유통 현황 조사 목록
        1. 딸랏솟(신선시장)
        • 신선식품의 공급에 강점을 가지고 태국에서 여전히 식품유통의 57%를 차지
        • 딸랏솟은 주로 지방에 위치
        • 새벽에 개장하여 12시 이전에 파장하는 경우가 많음
        태국의 식품유통 현황 조사 목록
        2. 마크로 푸드 서비스
        • 소매점이라기보다는 식자재를 파는 도매점의 성격
        • 돼지고기 냉동고와 기타 육류의 냉동고의 분리가 인상적
        • 다수의 포장(가공)식품이 태국중앙이슬람위원회(CICOT) 할랄인증을 받은 제품이며, 국산 신라면도 판매 중
        태국의 식품유통 현황 조사 목록
        3. 톱스마켓
        • 주로 방콕의 요지에 입점하고 있는 프리미엄 슈퍼마켓
        • 육류는 할랄육류를 취급하고 있으나, 돼지고기의 진열과 완전 분리되지는 않음
        • 포장식품의 경우 일부 수입제품을 제외하고는 이곳에 판매되고 있는 거의 모든 식품류가 할랄인증을 받은 제품
        태국의 식품유통 현황 조사 목록
        4. 테스코 로터스
        • CP그룹이 운영하던 로터스 슈퍼센터를 영국의 슈퍼마켓 체인인 테스코가 2003년도에 인수한 리테일 체인으로 대규모 하이퍼마켓임
        • 육류는 할랄인증 표시 육류가 거의 없었지만, 일반 포장식품은 쌀을 포함해서 할랄인증을 받은 것이 거의 대부분
        태국의 식품유통 현황 조사 목록
        5. 구르메 마켓
        • 구르메마켓(Gourmet Market)은 더몰(The Mall) 그룹이 운영하는 수퍼마켓 체인
        • 세계 각국에서 수입한 상당수의 수입식품이 매대를 채우고 있음
        • 한국식품은 일본식품과 함께 라면, 우동, 떡볶이, 김치, 양념 등이 비중 있게 진열 판매 중임
  • 무슬림 친화 관광
    • 무슬림 친화 관광

      • 식품법
        • 무슬림 친화 관광은 일반적으로 샤리아(Sharia: 이슬람율법) 요구사항에 따라 무슬림 여행자들을 위한 음식을 공급하거나 시설을 제공하는 여행 관광 사업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의미함.
          • 무슬림 여행자를 위한 할랄식당, 기도실, 우두(세정)장소와 같은 무슬림 친화시설(Muslim friendly hospitality facilities) 제공 중요
          • 무슬림 관광객을 유인하는 핵심적 요소는 할랄음식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접근성 보장
        • 할랄보장 거버넌스(할랄인증시스템)를 바탕으로 할랄무결성이 유지되는 선순환 구조 구축
      • 무슬림 친화 관광 현황
        • 이슬람교 특성상 무슬림 친화적 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며, 특히 언제, 어디서나 할랄음식에 쉽게 접근 가능
        • 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동관계를 통해 체계적인 할랄인증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식품 원재료나 할랄식품의 공급이 매우 원활한 것이 장점
        • 훌륭한 시설을 갖춘 100개 이상의 할랄(무슬림친화) 호텔이 존재
        • 방콕 인근과 남부 5개주 및 북부 치앙마이 지역에 모두 771개의 할랄레스토랑이 있으며, 이 증 64개가 할랄인증을 받은 레스토랑, 나머지 105개가 할랄인증 없이 무슬림이 운영하는 레스토랑
        • 방콕 인근과 남부 5개주 및 북부 치앙마이 지역에 모두 771개의 할랄레스토랑이 있으며, 이 증 64개가 할랄인증을 받은 레스토랑, 나머지 105개가 할랄인증 없이 무슬림이 운영하는 레스토랑
  • 할랄정책
    • 할랄산업 육성 정책

        • 할랄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가 체계적으로 지원
        • 태국의 할랄인증은 샤리아가 인증하고 할랄과학이 지원한다(“Shriah Certifies and Halal Science Supports”)는 기본원리를 견지
        • 정부기관과 민간기관이 긴밀하게 협조하여 정부가 “세계의 부엌(The Kitchen of the World)”라는 식품수출정책을 기반으로 지원
        • 할랄표준의 제정 및 할랄기관(예시: 할랄과학센터)에 대한 지원을 통해 할랄산업의 인프라 강화에 중점
      • 할랄 산업 발전 전략(2016-2020)
        • 2020년 세계 5위의 할랄제품 수출국으로의 부상을 목표로 『할랄발전 및 진흥전략(Halal Development and Promotion Strategy) 2016-2020』 및 실행계획을 최종 채택
        • 할랄 산업 발전 전략(2016-2020) 목록
          전략 주요 실행계획
          [ 전략1 ]
          할랄인증 검사와 표준 개발의 잠재력 강화
          (예산: 3,266.50백만 바트)
          • 중소기업의 할랄인증 검사 지원
          • 할랄법과학 실험실(lab) 네트워크 형성 지원
          • 전자시스템을 통한 할랄인증 네트워크 구축 지원
          [ 전략2 ]
          할랄 상품과 서비스 생산 잠재력 강화
          (예산: 3,136.89백만 바트)
          • 중소기업의 할랄인증 검사 지원
          • 할랄법과학 실험실(lab) 네트워크 형성 지원
          • 전자시스템을 통한 할랄인증 네트워크 구축 지원
          [ 전략3 ]
          세계 할랄 시장 진출 잠재력 개발
          (예산: 951.65백만 바트)
          • 해외 시장에서 태국 할랄상품 홍보
          • 태국의 할랄인증인 다이아몬드할랄(Diamond Halal) 사업을 공격적으로 홍보
            • 연간 20회 이상 국내외 상품전시회 및 기타 행사를 통한 홍보 및 연간 100회 이상 매체를 통한 홍보 실시
          • 온라인 매체를 통한 태국 할랄식품 검색 비율 증대
          • 2006년 설립된 태국할랄수출센터(Thailand Halal Export Center)를 통해 수출기업에게 해외 할랄시장에 관한 정보 제공
          [ 전략4 ]
          국가 할랄 산업의 공고화를 위한 할랄 학문 발전과 연구 잠재력 개발
          (예산: 548.63백만 바트)
          • 태국 산업 부문의 할랄제품 R&D 잠재력 개발
          • 태태국 할랄산업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만들기 위한 할랄과학 부문의 혁신 연구개발
          • 식품이 아닌 할랄산업에 대한 R&D 지원
      • 태국 할랄산업의 성공요인
        • 태국 할랄산업의 핵심적인 성공요인은 정부, 할랄기관, 생산기업, 유통업체, 무슬림 친화시설의 적극적 참여 속에서 할랄식품의 생산 ・ 유통 ・ 소비 선순환 구조의 작동임.
        • 5년간 2,639억원이 투입되는 할랄산업발전전략 수립을 바탕으로 한 정부의 과감한 지원
        • 약 4,000개소의 기업이 할랄식품 생산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매년 12만개 이상의 할랄인증 식품을 국내외 시장에 출시
        • 수만 개에 달하는 태국의 식품 소매점들이 차별없이 할랄인증 식품을 취급함으로써 할랄식품에 대한 무슬림들의 자유로운 접근성 제공
        • 전국에 걸쳐 500개가 넘는 할랄레스토랑과 100개 넘는 무슬림친화 호텔이 있어 연간 300만명이 넘는 외국인 무슬림 관광객에게 편리한 여행 환경 제공
        •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할랄과학의 지원을 바탕으로 확고한 할랄보장 거버넌스(할랄인증시스템)를 구축함으로써 이슬람국가에 못지않은 할랄인증 공신력 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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