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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셔식품시장

  • 유대인 인구현황
    • 유대인 인구수는 전 세계적으로 약 1,420만 명(2014년 기준)으로 세계 총인구 72억 4,400만 명 대비 0.2%로 굉장히 적은 수의 인구임
    • 세계 유대인의 96%가 이스라엘, 미국, 프랑스를 포함하는 10개국에 거주함
    • 유대인의 인구가 세계 총 인구수 대비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코셔가 중요해지고 있는 것은 코셔 식품이 유대교도만의 수요에 따른 시장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줌
  • 2014 주요 국가별 유대인 인구현황
    • 2014 주요 국가별 유대인 인구현황 목록
      순위 국가명 인구수(명) 비율(%) / (국가별 유대인/세계유대인)
      1 이스라엘 6,103,200 42.9
      2 미국 5,700,000 40.1
      3 프랑스 475,000 3.3
      4 캐나다 385,300 2.7
      5 영국 290,000 2
      6 러시아 186,000 1.3
      7 아르헨티나 181,300 1.3
      8 독일 118,000 0.8
      9 호주 112,500 0.8
      10 브라질 95,000 0.7

      ※ 출처: World Jewish Population(American Jewish Year Book, 2014)

  • 글로벌 식품 시장 내 코셔 식품의 의미
    • 최근 코셔는 유대율법에 국한되지 않고, 범용적으로 ‘깨끗하고, 안전한 식품’ 이라는 인식이 주를 이루고 있음
    • Mintel社 보고서에 따르면 코셔 식품이 비코셔 식품에 비해 더 안전한 식품일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전체 응답자의 55% 수준이었음
    • 그래서, 유대인뿐만 아니라 무슬림, 채식주의자, 웰빙 소비자들을 주요 고객으로 아우르는 식품시장을 가지고 있음
    • 미국 내 코셔 소비자는 1,235만 명으로 유대인 인구가 570만 명임을 감안할 때, 약 절반 이상이 비유대인 소비자인 것을 알 수 있음(Lubicom marketing consulting)
  • 국가별 코셔 식품 시장
    • 국가별 코셔 식품 시장 목록
      이스라엘
      • 소비자의 대다수가 코셔 제품을 소비하며 이스라엘 인구의 60%는 오직 코셔 식품만을 소비함
      • 대부분의 코셔 식품은 비코셔 식품과 함께 판매되지 않으며 대형 유통점 중에서는 티브탐(Tiv Taam)※ 한 곳만이 비코셔 식품을 판매하고 있음

        ※ 소련 해체 당시 러시아인들의 대거 이민으로 비코셔 식품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빠르게 성장한 대형유통업체 브랜드임. 비코셔식품뿐만 아니라 코셔식품도 판매하고 있음

      • 이스라엘의 식료품점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유제품과 육제품이 서로 분리되어 있다는 점인데, 델리코너에서도 각각의 식재료가 섞이지 않도록 철저히 구획이 분리되어 있음
      미국
      • 코셔 식품의 매출액은 미국 식품산업 총매출액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
      • 시장조사 기관인 IRI의 스캔 데이터에 의하면, 2014년 미국 내 코셔 관련 식품의 매출액은 약 3,050억 달러로 미국 식품산업 총매출액의 약 21% 차지하는데 그 중 125억 달러는 비유대인 소비자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함
      • 소비자는 더욱 질 좋고 안전한 식품을 찾고 있음. 그래서 엄격한 인증 절차를 통해 인증마크를 부착하고 판매하는 코셔, 유기농, Non-GMO, 글루텐 프리 식품 등이 높은 인기를 가짐
      • 미국 내 유대인은 대표적인 소수민족으로 미국 전체 인구수의 약 2%에 불과하지만, 2014년 기준으로 미국 내 식음료 신제품의 40% 이상이 코셔 인증을 받은 제품임. 이는 유대인이 아니라도 코셔 인증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함
      • 민텔社의 설문조사에 따르면, 불과 15%의 소비자만이 종교적인 이유로 코셔식품을 구입하고, 식품의 질 62%, 건강의 유익함 51% 등의 이유가 주요인으로 밝힘(중복 응답 가능 설문)
      • Manischewitz는 1888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 최대 규모의 코셔 식품 전문업체임. 인기 상품으로는 ‘맛초’와‘코셔 와인’ 등이 있는데, 특히 맛초는 세계 최대 제조업체로 2014년 기준 매출액은 약 6천만 달러에 이름
      프랑스
      • 미국 농업국은 2009년 프랑스 코셔식품 시장 규모를 55얼 달러로 추정하고, 연 16%씩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는 자료를 발표함
      • 코셔 제품 중 가장 전망이 좋은 제품은 식도락 제품, 와인, 소스, 양념류, 스낵류, 스프, 비스킷, 사탕류, 부활절 제품으로 나타남
      영국
      • 영국 내 코셔 식품만을 소비하는 인구는 약 10만 명이며 코셔 식품만 소비하지는 않지만 가능한 한 코셔 식품을 소비하는 인구는 약 140만 명으로 추산함
      • 영국 코셔 인증기관 KLBD에 따르면 최근 3년 사이에 100여 개 회사의 식품이 코셔 인증을 받아 코셔 식품 시장에 진출함
      • 영국의 유통기업인 테스코의 경우 진열된 제품의 40%를 코셔 제품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코셔 식품만을 다루는 코너를 별도로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코셔 식품 판매 전략을 펼치고 있음
농림축산식품부
한국식품연구원
wikim세계김치연구소
nts 국가과학기술연구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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